Tencent Cloud Resources

텐센트 클라우드의 다양한 소식과 기술 문서 및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텐센트 클라우드를 이용한 Web Service 구성하기

 

 

 

2부. 텐센트 클라우드를 활용한 웹서비스 구성 – CVM, WebServer

 

이번 순서는 텐센트 클라우드의 인프라 서비스를 활용하여, 간단한 Web Service를 구성하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웹 서비스 구성은 크게 두 단계로 진행합니다. 먼저 텐센트 인프라 서비스를 사용하여 서버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이어서 웹 서비스를 구성 하겠습니다.

구성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서버 인스턴스 생성

 

CVM 인스턴스 생성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CVM 서버 생성
  2. Security Policy 설정
  3. EIP 설정

생성하려는 CVM 서버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클라우드 인프라 서비스 텐센트 클라우드 인프라 서비스 이름
인스턴스 유형 표준형
CPU 1 core
Memory 1 GB
System Disk Premium cloud storage 50GB
Data Disk 사용하지 않음
IP 자원 EIP 사용

 

 

CVM 생성에 관한 세부 옵션들은, 텐센트 클라우드의 문서를 참고해 주세요. CVM – 시작하기

 

 

 

CVM Instance 생성

 

텐센트 클라우드 콘솔에서 제품 > Cloud Virtual Machine > Instances로 이동합니다. CVM Instances 바로가기

 

 

 

 

Create 버튼을 클릭하면, CVM 인스턴스를 구매할 수 있는 Custom Configuration 화면이 나타납니다. Select a Model 화면에는 총 7가지 종류의 선택 항목들이 있습니다.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1단계: 과금 모드 / 지역 / 가용존, 네트워크 선택하기

 

과금 모드는 Pay as you go , 지역은 Seoul , 가용 존은 Seoul Zone 1 을 선택합니다.

네트워크는 미리 만들어져 있는 Default-VPC와 Default subnet을 그대로 선택하고 사용하겠습니다. 새로운 네트워크 영역을 생성하려면 Create a VPC 링크와, Create a Subnet 링크를 클릭해서 생성할 수 있습니다.

 

 

 

2단계: 인스턴스 모델 선택하기

 

core 수와, 메모리 용량을 선택하면, 비슷한 스펙의 제품들이 목록에 나타납니다. 간단한 웹서비스를 생성할 계획이므로, 1core 1GB로 생성 해 보겠습니다.

콘솔 화면에서 1-core , 1GB 를 선택하면, Standard 유형의 인스턴스들이 목록에 나타납니다. 목록에서 S3.SMALL1 인스턴스 옆의 라디오 버튼을 클릭하고 선택합니다.

 

 

 

3단계: 시스템 이미지 선택하기

 

OS설치에 사용 할 Image를 선택합니다. Public Images 항목 중에서 CentOS 8.0 64-bit 을 선택합니다.

 

 

4단계: System Disk 선택, Data Disk 선택 안 함

시스템 디스크 종류에 Premium Cloud Storage을 선택하고, 용량은 기본용량 50GB를 선택합니다. Premium Cloud Storage는 HDD 타입의 스토리지 입니다. 고성능을 원한다면 SSD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시스템 디스크는 50GB부터 500GB 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서비스 할 데이터가 500GB 보다 많다면, Add a disk 를 클릭하고 Data disk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5단계: Public network bandwidth

 

Assign a dedicated public IP for free 체크박스에 체크 합니다. 과금 모드는 By Traffic, 대역폭은 최대 100Mbps 로 설정합니다. 100Mbps 보다 더 높은 대역폭이 필요하다면, Bandwidth Package를 구매하고 대역폭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6단계: 인스턴스 수량 입력 및 예상 요금 확인

 

기본 수량은 1 입니다. 예상 요금 정보를 확인한 뒤, Next Complete Configuration 을 클릭합니다.

 

 

Next Complete Configuration 버튼을 클릭하면, Complete Configuration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Complete Configuration 화면에는 총 7가지 종류의 선택 항목들이 있습니다.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7단계: Project 선택하기

 

클라우드 인스턴스를 좀 더 편리하게 관리하기 위해, Project를 만들어서 그룹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아직 프로젝트를 생성한적이 없기 때문에, 여기서는 DEFAULT PROJECT 를 선택합니다.

 

 

 

8단계: Security Policy 설정

 

Create a security group을 선택하고, 서비스에 필요한 port 번호들을 선택합니다.

다음 표는, 각 포트 번호와 용도 입니다.

 

port 용도
ICMP ping 체크
TCP:22 SSH 접속
TCP:80 Web HTTP
TCP:443 Web HTTPS
Allow private access 클라우드 내부 subnet에서 접근

 

외부에서 SSH 접속과, HTTP 접속이 필요하므로, TCP:22TCP:80 를 선택 합니다.

 

 

체크박스에 선택한 포트 번호들이 화면 아래쪽 Security Group Rules에 표시됩니다. 필요한 port 번호들이 Allow 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계속 진행합니다.

 

 

 

9단계: Instance Name 설정

 

인스턴스 이름을 영문으로 입력합니다. 여기서는 예제로 cvm1 으로 입력하겠습니다.

 

 

 

10단계: 로그인 방법 설정

 

로그인 방법에는 Custom Password , SSH Key Pair, Random Password 가 있습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인 Custom Password를 선택하고, 패스워드를 입력 해 주세요. 패스워드 규칙은 8~30자, 영문 대소문자, 특수문자 포함 입니다.

 

 

 

11단계: 보안, 모니터링 서비스 설정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기본 보안 서비스와 모니터링 서비스가 있습니다. 기본 선택사항 그대로 두고 진행합니다. Scheduled Termination은, 예약한 시간에 시스템을 자동 종료시키는 설정입니다. 필요하지 않으니 기본 해제 상태로 두고 진행합니다.

 

 

12단계: Advanced Settings 설정

 

Advanced Settings 를 클릭하면, 화면이 아래로 펼쳐지면서 고급 설정 옵션이 나타납니다. Hostname을 입력합니다. 여기서는 예제로 cvm1을 입력하겠습니다.

Placement Group은 재해복구를 위해 배치 방법을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지금은 재해복구가 필요하지 않으니, Placement Group 체크박스는 해제하고 진행 합니다.

Tag는 관리 편의성을 위해 특정 문자열을 태깅하는 옵션입니다. 지금은 태그 없이 진행 합니다.

 

 

화면 아래쪽 Next: Confirm Configuration을 다시 한 번 클릭합니다.

 

 

 

13단계: CVM 구매 결정

 

Confirm Configuration 화면에서는 지금까지 선택한 옵션들을 요약해서 보여줍니다. 모든 설정이 끝났습니다.  Agree 체크박스를 체크하고 Purchase 버튼을 클릭합니다.

 

 

잠시 기다리면, Instances 화면으로 이동하며 새로운 인스턴스가 만들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EIP 설정

 

기본 제공되는 Public IP는 시스템 재 부팅 시, 다른 IP주소로 재할당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고정 Web Service를 위해서는, IP 주소가 변경되지 않도록 EIP를 구매하고 부여해야 합니다.

Instances 목록에서 방금 생성한 cvm1을 찾아서, IP주소 오른쪽의 EIP로 변경할 수 있는 버튼을 클릭합니다.

 

 

Convert to EIP 확인 창이 나타나면,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CVM 설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2. 웹 서비스 구성

 

웹 서버로 Nginx를 사용하겠습니다. CentOS에는 Nginx가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먼저 yum repository에 저장소 정보를 추가해야 합니다.

SSH client를 실행하고, 조금 전 생성해둔 CVM에 접속합니다.

 

 

웹서버 Nginx 설치

 

  1. Nginx repository를 추가합니다.

vim /etc/yum.repos.d/nginx.repo

 

  1. repo 파일 내용에, 다음을 추가합니다.

[nginx]

name=nginx repo

baseurl=http://nginx.org/packages/centos/8/$basearch/

gpgcheck=0

enabled=1

 

  1. Nginx를 설치합니다.

yum install -y nginx

 

  1. 시스템 부팅시, Nginx를 자동 시작하도록 설정합니다.

systemctl enable nginx

 

  1. Nginx 웹서버를 시작합니다.

systemctl start nginx

 

  1. Nginx가 잘 동작하는지 브라우저로 접속 해 봅니다. 문제 없이 설정했다면, 다음과 같은 default web page를 볼 수 있습니다.

 

index.html 변경

 

Nginx default web page를 텐센트 메시지로 변경해 보겠습니다.

  1. 기존html 파일을 백업합니다.

 

cd /usr/share/nginx/html

mv index.html index.html.bak

 

  1. 새html 파일을 생성합니다.

 

echo '<html><h1>Hello, Tencent Cloud!</h1></html>' > /usr/share/nginx/html/index.html

 

  1. 브라우저 에서, F5 키를 눌러 페이지를 다시 불러옵니다. Hello, Tencent Cloud! 메시지가 보이는지 확인하세요.

 

 

 

 

수고하셨습니다. 텐센트 클라우드를 사용하여, 첫 웹 서버를 구성했습니다. 기술 블로그 내용 중에 궁금한 점이 있다면, 질문하기를 통해 문의 해 주세요.

 

 

 

 

참고링크

    • Tencent Cloud 문서 센터
    • 이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로 메가존클라우드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이 콘텐츠는 사전동의 없이 2차 가공 및 영리 목적으로의 이용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