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ncent Cloud Resources

텐센트 클라우드의 다양한 소식과 기술 문서 및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텐센트 게임 특화 솔루션 – 2. 게임을 위한 텐센트 솔루션 GSE, GME, GPM

 

개요

 

실시간 온라인 게임을 개발 할 때 공통적으로 필요한 기능들이 있습니다.
사용자 인증, 랭킹 보드, 채팅, 유저 매칭 등등은 게임의 종류에 상관 없이 공통적으로 필요한 기능들 입니다.
텐센트 에서는 자주 사용하는 공통 기능들을 모듈화 해서, 솔루션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 블로그 에서는 텐센트의 게임 특화 솔루션 중에서 GSE와 GME, GPM에 대해서 소개 하고자 합니다.

 

1. GSE

 

1.1 GSE 개요

텐센트의 게임 서버 엔진(Game Server Engine, GSE)은 게임 호스팅을 제공하는 서비스 입니다.
게임 서버 배포 환경을 빠르게 구축할 수 있고, 유지 보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1.2 GSE 장점, 효과

 

  • 여러 리전에 게임서버를 배포할 수 있고, 재해 복구 환경을 구성하기 쉽습니다.
    특정 리전에 장애 발생 하더라도, GSE가 자동으로 다른 리전의 정상 서버를 선택합니다.
  • Auto Scaling 지원
    피크 시간에 서버 과부하를 예방하고, 부하가 적을 때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 무중단 게임 업데이트 지원
    GSE는 식별자 메커니즘을 통해 무중단 게임 업데이트를 지원합니다. 서버 버전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새 서버 집합에 식별자 설정을 옮기는 것 만으로, 업데이트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 A/B 테스트
    부담 없이 A/B 테스트를 실행해볼 수 있고, 테스트 결과에 따라 손쉽게 버전 업데이트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1.3 GSE 아키텍처

 

다음 그림은, GSE의 내부 아키텍처 입니다.

GSE는 게임 유저가 접속 해야 하는 게임서버를 자동으로 결정 해 줍니다.
게임 서버의 배포와 실행, 게임 세션 할당 작업은 GSE가 담당합니다.

 

1.4 GSE 지원 플랫폼

  • PC, 모바일 및 콘솔 게임에 관계없이 플랫폼 간 호출이 가능합니다.
  • Unreal, Unity 엔진을 지원합니다.
  • C++, C# 을 지원합니다.
    기타, gRpc를 지원하는 언어로 만들어진 게임 서버 프레임워크를 지원합니다.

 

1.5 GSE 사용 요금

GSE 요금은 서버 요금과 네트워크 트래픽 요금으로 구성됩니다.

  • GSE 서버 요금은 서버 모델, 리전, CPU 및 메모리에 따라 가격이 다릅니다.
  • GSE 네트워크 요금은 발생한 트래픽을 기반으로 청구합니다.
  • 텐센트 클라우드 GSE의 자세한 가격 정보는 다음 URL을 참조 해 주세요.
    텐센트 클라우드 GSE 가격 정보(영문)

 

 

2. GME

다양한 소음과 여러 제약 조건이 존재하는 환경에서, 원활한 음성 채팅을 제공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 유저가 지하철 같은 큰 소음이 있는 환경에서 플레이 할 수도 있고, 손으로 모바일 기기의 마이크와 스피커 부분을 가리고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게임 개발사가 음성 기능을 새로 개발하는 것은 경제적, 기술적 이점이 크지 않습니다.

 

2.1 GME 개요

  • GME(Game Multimedia Engine)은 텐센트가 개발한 게임용 음성 솔루션 입니다.
  • 게임, 소셜 네트워킹,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시나리오에서 실시간 음성, 음성 메시지, 음성-텍스트 변환, 음성 분석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GME는 게임 내 음성 처리의 어려움을 덜어 줌으로써, 개발팀의 역량을 다른 핵심 경쟁력을 높이는 데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 GME는 Tencent Multimedia Lab에서 개발하고 제공합니다. Tencent Multimedia Lab은 QQ 메신저를 통해, 오디오 처리 분야에서 10 년 이상의 기술을 축적해 왔습니다.

 

2.2 GME 장점, 효과

  • 성능
    음성 채팅의 딜레이 시간은 200ms 미만입니다.
  • 낮은 리소스 사용율
    정상적인 음성 통신과 우수한 성능을 보장한다는 전제 하에, 네트워크 사용량은 분당 500KB 미만이며, CPU 사용율은 10% 미만 입니다.
  • 패킷 손실 대응
    패킷 손실 복구 기술과 패킷 유실 보상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50%정도의 패킷 유실과 1000ms 정도의 네트워크 지연이 발생하더라도, 가능한 한 최선의 음성 채팅을 보장합니다.
  • 글로벌 서비스 가용성
    GME는 안정적이고 매우 부드러운 게임 음성 경험을 제공합니다.
    Tencent의 10 기가비트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센터와, 20 개의 BGP 라인이 GME 기능을 지원 합니다.
    중동, 남미 및 오스트레일리아와 같은 기존 클라우드 공급 업체가 접근하기 어려운 지역을 포함하여 전 세계에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3 GME 아키텍처

 

GME 아키텍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게임 서버는 기존 방식대로 게임 데이터만 처리하면 됩니다.
게임 내 음성 데이터는 텐센트 클라우드로 전송되고, 텐센트의 멀티미디어 클러스터가 처리 합니다.

 

2.4 GME 지원 플랫폼

 

  • windows, iOS, Android, macOS
  • 게임 엔진 Unreal SDK, Unity SDK, Cocos SDK

 

2.5 GME 사용 사례

 

다음은, MMORPG나, FPS 실시간 온라인 게임에서 GME를 활용한 게임 사례들 입니다.

  • MMORPG / Casual 게임

  • FPS / MOBA 게임

 

2.6 GME 사용 요금

 

  • 음성 채팅 요금
    • 음성 채팅 과금 기준은 ‘음성 채팅에 참여한 시간’ 또는, ‘음성 PCU(Peak Concurrent Users)’ 입니다.
    • 음성 채팅 품질은 ‘표준’ 과 ‘HD’ 두 가지를 제공 합니다.
  • 음성 메시지 요금, 음성-텍스트 변환 요금
    • 과금 기준은 DAU(Daily Active User) 입니다.
    • 음성 메시지를 수신/전송하는 사용자 수를 DAU로 합산 합니다.
      중복을 제거한 사용자 수를 최종 DAU로 계산합니다.
    • 언어 모드는 ‘표준 모드’ 와 ‘확장 모드’ 가 있습니다.
      • 표준 모드는 중국어 간체, 한국어 및 영어 만 지원합니다.
      • 확장 모드는 120 가지 언어를 지원합니다.
    • 텐센트 클라우드 GME의 자세한 가격 정보는 다음 URL을 참조 해 주세요.
      텐센트 클라우드 GME 가격 정보(영문)

 

3. GPM

 

3.1 GPM 개요

 

  • GPM(Game Player Matchmaking)은 다양한 매칭 알고리즘을 지원하는, 강력하고 유연한 게임 유저 매칭 서비스 입니다.
  • GPM은 규칙 기반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개발자가 플레이어 속성, 지연 시간, 역할 선호도 등 멀티 플레이어 게임의 다양한 매치 메이킹 규칙을 만들 수 있습니다.
  • GPM은 매칭기능 개발을 단순화 시켜 주고, 게임을 더 재미있게 만들어 줍니다.
  • GPM은 FPS, MOBA, 턴제 게임, 보드 게임 등 세션형 게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3.2 GPM 장점, 효과

 

  • 강력한 매치 메이킹 알고리즘
    GPM은 고성능 매칭 검색 엔진을 사용하여, 복잡한 조건에 맞는 유저 조합을 빠르게 찾아냅니다.
    매치 메이킹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여주기 때문에, 게임 유저의 대기 시간이 줄어들며, 게임 이용 만족도를 높여 줍니다.
  • 편의성
    GPM은 복잡한 코드 개발이 필요 없습니다.
    매치 메이킹 방식을 변경하고 싶다면, 템플릿을 사용하여 간단한 스크립트 설정 만으로 규칙을 쉽게 디자인하고 구성 할 수 있습니다.
  • 모니터링, 알람 설정
    평균 매칭 시간, 매칭 성공, 실패 및 타임아웃 등 지표 별로 알람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3.3 GPM 사용 시나리오

 

  • GPM을 단독으로 사용 할 경우, 매칭 결과는 개발자가 미리 설정해둔 서버 주소로 보내 집니다.
  • GSE와 함께 사용 할 경우, 매칭 결과는 GSE에 전송되며, 새 게임 세션을 자동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3.4 GPM 사용 요금

 

  • GPM은 현재 베타 테스트 중이며, 사용 요금은 무료 입니다.
    베타 테스트 기간은 2021년 5월 31일 까지 입니다.

 

참고 문서

 

수고하셨습니다. 이번 2부 에서는 게임 특화 솔루션 GSE, GME, GPM을 소개 드렸습니다.
다음 3부 에서는 텐센트 클라우드 게임용 Database, TcaplusDB를 소개하겠습니다.

기술 블로그 내용 중에 궁금한 점이 있다면, 질문하기를 통해 문의 해 주세요.

  • 이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 받는 저작물로 메가존클라우드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이 콘텐츠는 사전 동의 없이 2 차 가공 및 영리 목적으로의 이용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