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ncent Cloud Resources

텐센트 클라우드의 다양한 소식과 기술 문서 및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텐센트 클라우드 글로벌 서비스 핵심 ‘CDN(Content Delivery Network)’ – 2부

 

 

 

1. 개요

 

지난 1부에서는 CDN이 무엇인지 알아보았고, 2부에서는 CDN의 단점을 보안하기 위한 멀티 CDN 구축 방안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2. 멀티 CDN

 

멀티 CDN 이란 두 개 이상의 CDN Platform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CDN Service 사업자 수만 7개가 넘고 각각의 CDN들은 성능, 품질, 가격, 가용 자원 또한 조금씩 다릅니다.

멀티 CDN이 필요한 이유는 여기에 있습니다.

 

3. 멀티 CDN의 장점

3-1. 서비스의 안전성

좋은 CDN Platform일수록 장애가 덜 발생할 수는 있지만 장애가 발생하지 않는다라고 확신할 수 없습니다. 1부에서 설명드렸던 것처럼 특정 사이트에서 공유 자원을 많이 사용하게 되면 다른 사이트 서비스에도 영향을 줄 수도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두 개 이상의 CDN을 사용하면 이러한 이슈가 발생했을 때 정상적인 CDN Platform에서 서비스하도록 스위칭하는 것만으로 장애 처리가 가능합니다.

3-2. 품질 최적화&비용 절감

CDN 사업자 별로 성능과 가격이 다 다릅니다. 또한 성능 차이가 많이 나지는 않아도 당연히 상대적으로 더 안정적인 CDN Platform이 있습니다. 그에 따라 가격에도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한 사이트에 있는 서비스마다 중요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에 ‘Pay’ 메뉴가 있고 ‘카페’ 메뉴가 있는데 상황에 따라서 두 메뉴 중 더 중요한 메뉴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 여러 대에 CDN을 사용해서 중요한 메뉴(서비스)는 상대적으로 비싸지만 안정적인 CDN으로 서비스하고, 나머지 메뉴(서비스)는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가성비 좋은 CDN으로 서비스를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게 되면 안정적인 서비스와 동시에 비용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고, 또 가성비 좋은 CDN의 성능과 품질을 만족했다면 부분적으로 비중을 더 늘려 추가 비용 절감을 할 수도 있을 겁니다.

4. 서비스 커버리지 확보

1부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CDN은 최대한 사용자와 가까운 곳에서 콘텐츠를 배포하여 네트워크 지연 없이 빠른 속도로 콘텐츠를 볼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러면 최대한 많은 CDN 노드들을 보유하는 것이 CDN 사업자들의 역량이라고 볼 수 있을 겁니다. 각 CDN 사업자에서 강점으로 내세우는 지역들도 있을 겁니다.

 

예를 들어, 미국 사업자의 CDN Platform은 당연히 미국에서 더 강할 것이고, 중국 사업자의 CDN Platform은 중국 지역 서비스에 더 강할 것입니다.

 

멀티 CDN을 사용하시면 서비스하고자 하는 지역에 따라서 CDN을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CDN 비용은 사용한 만큼 발생하기 때문에 CDN을 여러 개를 사용한다고 해서 비용이 더 많이 드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멀티 CDN을 사용하게 되면 발생하는 문제점 또한 있습니다.

5. 멀티 CDN의 단점

 

즉 관리가 힘들다는 것입니다. 각각의 다른 화면의 CDN Platform을 학습해서 운영 관리한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메가존 클라우드의 CloudPlex Delivery가 바로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입니다.

6. 메가존 클라우드 CloudPlex Delivery

CPD(CloudPlex Delivery)는 7개 이상의 CDN Platform을 지원하고 모든 CDN을 하나의 화면에서 핸들링하고 관리 운영할 수 있게 해주는 솔루션입니다.

주요 기능으로는 멀티 CDN 운영 관리, 동적 라우팅 설정, 모니터링, 통계 조회, 이력 관리, 캐싱 관리 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런 것들이 가능합니다.

1. 모든 CDN의 설정 관리

2. 모든 CDN의 모니터링

3. CDN 별 서비스 가중치를 설정 (동적 라우팅 정책)

수고하셨습니다. 이번 2부에서는 멀티 CDN이 필요한 이유와 CPD를 활용한 멀티 CDN 관리 방안을 소개해드렸습니다.

기술 블로그 내용 중에 궁금한 점이 있다면, 질문하기를 통해 문의 해 주세요.

 

 

참고링크

    • 이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로 메가존클라우드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이 콘텐츠는 사전동의 없이 2차 가공 및 영리 목적으로의 이용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