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ncent Cloud Resources

텐센트 클라우드의 다양한 소식과 기술 문서 및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솔루션 소개 Appium]기능 테스트 자동화 프레임워크 ‘Appium’ 사용 가이드 – 2부 

 

 

 

1. 개요

 

이번 연재에서는 지난 1부 S/W 설치 및 환경 설정에 이어 2부 Appium 스크립트 작성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2. 테스트 앱 준비

 

테스트 하고자 하시는 어플리케이션의 APK가 필요합니다. APK를 준비합니다.

 

​3. 테스트 디바이스 준비

 

1부에서 준비 했었던 디바이스 실행 명령어를 입력해서 가상 디바이스를 실행시킵니다.

C:\Users\MZC01-DCC\AppData\Local\Android\Sdk\emulator\emulator -avd Pixel_3_API_28

4. Appium 설정 및 스크립트 작성

 

설정 변경하기


ANDROID_HOME과 JAVA_HOME을 입력 해주시고 저장하고 이제 서버 시작하기를 눌러줍니다.

 

Inspector 세션 시작 하기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 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와요.

① app : APK 경로 + APK 이름

② devicesName : 가상 디바이스 네임 (adb devices)


③ platformName : android

스크립트 작성


스크립트 작성은 정말 간단합니다.

①은 Recording 버튼 입니다. 클릭 시점 부터 스크립트가 작성 됩니다.

②원하는 버튼은 클릭하고 ③탭을 눌러주시면 자동으로 스크립트가 작성됩니다.

작성된 스크립트는 원하는 개발 언어를 선택해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자 이제 스크립트를 저장하고 실행 해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추가로 혹시 파이썬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아래의 코드를 시작할때 반드시 작성하셔야 합니다.

이 코드가 있어야 화면 전환시 다음 실행될 객체를 찾을때까지 기다려줍니다. 코드가 없으면 화면 전환하는 타이밍에 객체를 찾기 때문에 객체가 없어서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모바일 앱 자동화를 위한 스크립트 작성을 알려드렸습니다.

 

이어서 WeTset라는 솔루션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WeTest는 QA 전문 솔루션으로 어플리케이션 품질 관리를 위한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주요 기능

Remote Debugging : 원격으로 다양한 리얼 디바이스를 렌탈 받아 테스트 할 수 있는 테스트 환경 제공

Functional Testing : Appium과 같은 기능 테스트 스트립트를 등록하고 여러대의 디바이스에서 일관 테스트 할 수 있는 환경 제공

Client Performance Testing : 디바이스 관점에서 APP의 성능을 측정할 수 있는 성능 분석 기능 제공

소개해 드린 기능 말고도 호환성, 네트워크, 결제 테스트와 같은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첨부자료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메가존클라우드]+WeTest+소개자료+(20210614)

기술 블로그 내용 중에 궁금한 점이 있다면, 질문하기를 통해 문의 해 주세요.

 

참고링크

    • 이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로 메가존클라우드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이 콘텐츠는 사전동의 없이 2차 가공 및 영리 목적으로의 이용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