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ncent Cloud Resources

텐센트 클라우드의 다양한 소식과 기술 문서 및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가상머신(CVM) 알아보기

 

 

 

 

개요

 

이번 연재에서는 클라우드 가상 머신(CVM)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CVM이란

Tencent CVM(클라우드 가상 머신)은 리소스 사용량 및 초기 투자를 추정할 필요가 없도록 하는 확장 가능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입니다.

 

Region 및 Availability Zones​

 

Region

지역은 IDC의 물리적 위치입니다. Tencent Cloud에서 지역은 서로 완전히 격리되어 지역 간 안정성과 내결함성을 보장합니다. 액세스 대기 시간을 최소화하고 액세스 속도를 향상시키려면 최종 사용자와 가장 가까운 region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다른 지역의 네트워크는 완전히 격리되어 있습니다. 다른 지역의 Tencent Cloud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사설망을 통해서 통신할 수 없습니다.
– 여러 지역의 Tencent Cloud 서비스는 인터넷을 통해 Public IP를 통해 통신할 수 있으며, 다른 VPC에 있는 서비스는 더 빠르고 안정적인 CCN(Cloud Connect Network)을 통해 서로 통신할 수 있습니다.
– CLB(Cloud Load Balancer)는 현재 기본적으로 region 내 트래픽 전달을 지원합니다. 교차 영역 바인딩 기능을 활성화하면 CLB 및 CVM 인스턴스의 교차 영역 바인딩이 지원됩니다.

*교차 영역 바인딩: https://intl.cloud.tencent.com/document/product/214/38441

 

Availability Zones

가용 영역(AZ)은 동일한 지역에 독립적인 전원 공급 장치와 네트워크가 있는 Tencent Cloud의 물리적 IDC입니다. 동일한 지역의 다른 AZ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한 AZ의 장애가 격리되므로 비즈니스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독립 가용 영역에서 인스턴스를 시작하여 사용자는 단일 장애 지점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애플리케이션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 동일한 VPC의 Tencent Cloud 서비스는 사설 네트워크를 통해 상호 연결됩니다. 즉, 동일한 지역의 다른 AZ에 있더라도 사설 IP를 사용하여 통신할 수 있습니다.

 

인스턴스 종류

 

텐센트 클라우드는 7가지 유형의 인스턴스를 제공합니다.

 

모델명

용도

표준형(Standard type)

중소형 Web 어플리케이션, 중소형 데이터베이스

높은 IO형(High IO type)

낮은 지연시간을 요구하는 I/O 집약형 애플리케이션

메모리형(MEM-Optimized type)

대량 메모리 작업, 검색 및 컴퓨팅 애플리케이션

컴퓨팅형(Compute Network optimized type)

게임서버, 검색 엔진 등 고성능을 요구하는 애플리케이션

GPU형(GPU Compute type)

과학계산, 딥러닝, 비디오 트랜스코딩 등 고성능을 요구하는 애플리케이션

빅데이터형(Big Data type)

하둡, 대용량 데이터 처리, 대용량 data warehouse 처리 등

배치형(Batch type)

Batch job 형태로 대량의 컴퓨팅 계산을 요구하는 애플리케이션

 

보안 그룹

 

보안 그룹은 패킷 필터링 기능을 가진 상태 저장 가상 방화벽의 일종으로, 단일 또는 다중 CVM의 네트워크 액세스 제어를 설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Tencent Cloud에서 제공하는 중요한 네트워크 보안 격리 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인스턴스의 액세스 권한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 다중 보안 그룹을 생성하여 보안 그룹마다 다른 규칙을 지정

각각의 인스턴스에 하나 또는 여러 개의 보안 그룹을 할당합니다. Tencent Cloud는 해당 규칙에 따라 다음 중 어느 트래픽이 인스턴스에 액세스할 수 있는지,

인스턴스가 어떤 리소스에 액세스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 보안 그룹 생성은 특정 IP 주소 또는 특정 보안 그룹만을 인스턴스에 액세스할 수 있게 합니다.

 

EIP

 

동적 클라우드 컴퓨팅을 위해 설계된 정적 IP 주소입니다. 다음 환경에서 EIP 사용을 추천합니다.

– 인스턴스는 통제 불가능한 이유로 다운될 수 있으므로 동일한 IP 주소의 대체 인스턴스를 사용하여 액세스를 보장해야 합니다.

 

CVM 시작하기

 

제품 > Cloud Virtual Machine > Instances로 이동합니다.

 

‘Create’를 클릭하고 구매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1단계: Billing Mode, Region, Availability Zone, Network 선택하기

 

2단계: 인스턴스 모델 선택하기

간단한 웹서비스를 생성할 계획이므로 1core / 1GB 스펙으로 선택하겠습니다.

 

3단계: 시스템 이미지 선택하기

OS 설치에 사용할 Image를 선택합니다. Public Images 항목 중에서 CentOS 8.0 64bit를 선택합니다.

 

4단계: System disk, Data disk 선택하기

System disk 종류는 Premium Cloud Storage를 선택하고 용량은 기본 용량인 50GB를 선택합니다. Premium Cloud Storage는 HDD 타입의 스토리지입니다. 고성능을 필요로 하면 SSD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System disk는 50GB부터 500GB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서비스할 데이터가 500GB보다 많다면, ‘Add a cloud data disk’를 클릭하여 data disk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5단계: Public network bandwidth
대역폭은 최대 100Mbps로 설정합니다. 100Mbps보다 높은 대역폭을 원하신다면, Tencent Cloud 콘솔에서 티켓을 올리면 상향 조정이 가능합니다.

 

6단계: 인스턴스 수량 입력 및 예상 요금 확인하기
기본 수량은 ‘1’입니다. 예상 요금 정보를 확인한 뒤 [Next Complete Configuration]을 클릭합니다.

 

7단계: 보안 그룹 생성하기

 

8단계: Project 선택하기
기본적으로는 DEFAULT PROJECT로 되어 있습니다. 인스턴스를 좀 더 편리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project를 생성하여서 그룹으로 관리가 가능합니다.

 

9단계: 인스턴스 상세 설정하기
다음과 같이 인스턴스 이름과 로그인 방법, 보안 및 모니터링 서비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Advanced settings로 가서 hostname을 입력해 줍니다. Placement Group은 재해복구를 위해 배치 방법을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재해복구가 필요하지 않으니 Placement Group 체크박스는 해제하고 진행합니다. Tag는 관리 편의성을 위해 특정 문자열을 tagging 하는 옵션입니다. 지금은 tag 없이 진행합니다.

 

화면 아래쪽에 [Next Confirm Configuration]을 클릭합니다.

 

10단계: CVM 구매 결정

해당 화면에서는 지금까지 선택한 옵션들을 요약해서 보여줍니다. Agree 체크박스를 선택하여 Enable 버튼을 클릭합니다.

 

11단계: CVM 생성 확인하기

 

EIP 설정하기

Public 주소 옆 파란색을 클릭하여 EIP로 설정해 줍니다.

 

Convert to EIP 확인 창이 나타나면,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EIP 설정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번 연재에서는 CVM과 CVM의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술 블로그 내용 중에 궁금한 점이 있다면, 질문하기를 통해 문의 해 주세요.

 

참고링크

    • 이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로 메가존클라우드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이 콘텐츠는 사전동의 없이 2차 가공 및 영리 목적으로의 이용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