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ncent Cloud Resources

텐센트 클라우드의 다양한 소식과 기술 문서 및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LB(Cloud Load Balancer) 사용가이드

 

 

 

개요

 

이번 연재에서는 CLB(CLoud Load Balancer)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Cloud Load Balancer란?

 

텐센트 클라우드의 CLB(Cloud Load Balancer)는 Layer-4(TCP, UDP 및 TCP SSL 프로토콜) 및 Layer-7(HTTP 및 HTTPS 프로토콜) 로드 밸런싱을 제공합니다.CLB는 여러 CVM에 트래픽을 분산시켜 시스템의 서비스 기능을 높이고 더 높은 가용성을 위해 단일 장애 지점을 제거하는 서비스입니다.

 

​Cloud Load Balancer? 를 사용하는 이유

 

접속자가 소수일 경우면 서버는 무리 없이 대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접속자 수가 서버가 감당할 수 있는 그 이상일 경우, 서버는 감당할 수 있는 최대한의 수치까지 대응하다가 결국 과부하 되어 동작을 멈출 것입니다.

 

이 경우 문제해결 방법으로 2가지 방법이 있는데, 첫 번째는 서버가 더 원활하게 작동하게 하기 위해 하드웨어의 성능을 올리는 방법이고, 두 번째가 여러 대의 서버로 부하를 분배하는 방법이고, 여러 대의 서버에 트래픽을 분배하는 게 Cloud Load Balancer의 역할입니다.

하드웨어의 성능을 올리는 비용보다 서버 한대 추가하는 비용이 더 작고 여러 대의 서버로 사이트를 운영할 경우, 하나의 서버가 오류로 멈춰도, 나머지 서버로 계속해서 접속이 가능하기 때문에 무중단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때문에 저희는 CLB를 이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Tencent CLB의 강점

 

– 대량의 동시 연결
단일 CLB는 1억 2천만 개 이상의 동시 연결을 제공하고, 수억 개의 웹 액세스 요청에 응답 가능합니다.

 

– 빠른 트래픽 처리 속도
단일 CLB는 최대 600만 PPS(초당 패킷 수)로 40GB/s의 최대 트래픽을 처리합니다.

 

– 높은 보안 능력
CLB는 각 테넌트의 트래픽을 엄격하게 격리하고 DDoS 공격에 대해 적극적인 보호를 제공합니다.

 

각 CLB 인스턴스별 사용 제한

 

다양한 유형의 CLB 인스턴스에는 고유한 사용 제한사항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표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인스턴스 유형

자원

기본 제한

모든 인스턴스에

대한 일반 제한 사항

단일 지역에서 하나의 계정으로 생성할 수 있는 공용 네트워크 인스턴스 수

100

단일 지역에서 하나의 계정으로 생성할 수 있는 사설 네트워크 인스턴스 수

100

인스턴스에 추가할 수 있는 리스너 수

50

인스턴스의 리스너가 선택할 수 있는 포트

1 ~ 65535 사이의 정수

CLB

CLB 인스턴스의 HTTP/HTTPS 수신기에 대해 구성할 수 있는 도메인 이름 및 URL 전달 규칙의 수

50

CLB 인스턴스의 전달 규칙에 바인딩 할 수 있는 서버 수

100

CLB 인스턴스의 front-end 포트에 해당할 수 있는 back-end 포트 수

다중 포트

Classic CLB

Classic CLB 인스턴스의 리스너에 바인딩 할 수 있는 서버 수

100

Classic CLB 인스턴스의 front-end 포트에 해당할 수 있는 back-end 포트 수

1 포트

 

CLB 시작하기

 

1단계: VPC 구성

 

VPC 생성

 

Subnet

 

 

2단계: 보안 그룹 구성

 

Default 값으로 생성

 


3단계: CVM 구성

 

CVM을 2대 구성합니다.

 


Web1에서 Web2로 SSH 접속 결과 화면입니다.

 

 

각 CVM에서 httpd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설치 후 vi/var/www/html/index/html (Web1&2)을 구성합니다.

 

 

4단계: CLB 구성

 

CLB 생성

 

생성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출력됩니다. 해당 CLB 인스턴스를 클릭합니다.

 

Listener Management 탭을 선택 후 HTTP/HTTPS Listener의 Create를 클릭합니다.

 

HTTP로 port는 80 입력해 줍니다.

나머지 단계는 다음과 같이 진행해 줍니다.

 

 

‘ – ‘ > ‘ – ‘ > ‘ / ‘ 순서대로 클릭하시면 [Bind] 할 화면이 출력 됩니다.

 

 

CLB 인스턴스에 Bind 할 CVM을 선택 후 다음과 같이 구성을 해줍니다.

 

구성을 완료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출력됩니다.

 

CLB Bind 완료 및 CLB VIP 주소로 결과를 확인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오늘은 CLB의 강점, 사용 제한과 이용방법까지 알아봤습니다.

 

기술 블로그 내용 중에 궁금한 점이 있다면, 질문하기를 통해 문의 해 주세요.

 

 

참고링크

  • Tencent Cloud 문서 센터
  • 이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로 메가존클라우드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이 콘텐츠는 사전동의 없이 2차 가공 및 영리 목적으로의 이용을 금합니다.